Dr. YongJin Kim 김용진 박사 현지사업책임자
김용진 박사는 1955년 서울에서 태어나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한 후 육군 장교로 복무한 후 (학군 16기) 도미하여 범죄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와 한동대학교 등에서 교수 생활을 하였고 한국 최초의 민영교도소인 소망교도소의 설립의 주역을 담당했다. 이후 미국에서 신학석사학위를 취득하여 신학과 범죄학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범죄문제 해결을 위한 학문적 노력을 수행해 왔다.
아프리카 극빈국의 열악한 교도소 현황이 국제사회의 문제로 부각되면서 이의 개선을 위해 넬슨만델라재단과 국제교도선교협의회 (Prison Fellowship International)가 공동으로 추진한 Center for Peace and Productivity전략팀의 대표로써 시범국가로 지정된 아프리카 말라위국에서 2002년부터 교도소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사랑의 곡식재단 (Crops of Love Ministries)을 말라위국에서 설립하였고 곧 이어 출범한 외교통상부 산하 사단법인 아프리카나눔재단의 아프리카 현지사업책임자로 활동하고 있다.
신학과 범죄학을 전공한 김박사는 기존의 범죄자 교정교화 노력에 근본적인 결함이 있음을 주장한다. 즉, 교정교화의 목표가 단지 범죄자의 재범방지에 그쳐서는 안되고, 한걸음 더 나아가 본인 주변과 지역사회에 유익한 삶을 살도록 삶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궁극적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책임을 강조한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과 같이 자기중심적인 태도로 살면서 남의 것을 훔치고 뺏던 삶에서 돌이켜 남의 유익을 위해 주고 베푸는 헌신적 삶으로의 방향전환이 진정한 교정교화라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기 위한 일환으로 김박사는 2006년 말라위 남부에 위치한 마칸디 교도소를 출소전 준비교도소 (Pre-Release Center)로 특성화하여 ‘훔치던 자를 주는 자로 ‘From Takers to Givers’란 슬로건을 내걸고 재소자의 노동력을 활용하여 대규모 농장에서 옥수수와 콩 등 영양식의 원자재를 생산하고 어린이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영양식을 제조하는 공장을 가동하여 현재 25개의 초등학교와 160여개의 유아원에 무상급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즉, 재소자들의 헌신적인 노동으로 인해 허기진 5만명의 어린이들이 매일 수업에 들어가기 전 한끼의 맛있는 영양식을 먹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교도소에 복역하고 있는 한 명의 재소자에게 일년에 $70,000을 상회하는 세금이 소요되고 있고 마칸디 교도소의 경우 재소자 한 명에 고작 $100이 1년에 들고 있음을 제시하면서 비용 대비 효과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덧붙여 막대한 비용을 들여도 재범율 감소에 효과가 없는 것에 비해 마칸디 교도소를 거쳐간 출소자는 거의 다시 범죄자의 길을 걷지 않는다고 김박사는 말한다.
김용진 박사 경력
美 텍사스주 샘휴스톤(Sam Houston) 주립대
범죄학박사학위
쿠츠타운대 등에서 범죄학 교수 역임
한동대 교수
美필라델피아시웨스트민스터(Westminster)
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
말라위 Crops of Love Ministries 대표 겸
아프리카나눔재단 말라위 현지사업총괄책임자
美 오하이오주 톨레도(Toledo)시
한미언약장로교회 담임목사
국제교정선교기관
Prison Fellowship International
전략사업본부장
말라위 국 내무부 형사정책자문
이사장 인사말
그리스도 예수님의 이름으로 문안드립니다
사단법인 아프리카 나눔재단의 이사장을 맡게 된 임종태 집사입니다. 저는 26년을 대한민국 정보통신부 UN산하국제기구 외교부 등에서 공무원을 지낸 후 은퇴하여 지금은 IT기업을 창업하여 경영하고 있습니다. 나눔재단의 아프리카 실무책임자인 김용진 목사님이시자 범죄학박사님과는 2006년 즈음부터 뜻을 같이 하여 에베소서 4장 28절, “도적질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라는 성경말씀에 근거하여 범죄와 교도소 문제에 대한 성경적인 해결책을 강구하고 아울러 재소자들의 이러한 선한 행위로 말미암아 지극히 작은 자인 말라위의 수많은 어린아이들을 굶주림에서 벗어나게 하는 사랑의 급식사역 등에서 크리스챤의 역할을 찾는 일을 도모해 왔습니다. 무려 15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도 동역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말라위국 남부와 중부에 위치한 두 곳의 교도소에서 펼쳐지고 있는 성경적 교정 프로그램과 어린이들을 위한 사랑의 급식 사역 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프리카 나눔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시범국가로 선정된 말라위에서의 성공적인 사역은 곧 인근 아프리카 나라들로 확산될 것입니다. 재소자 1인당 소요되는 교정예산으로만 보아도 저희 프로그램의 탁월성을 보게 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재소자 1인당 연간 70,000불을 주민의 세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마칸디 교도소에서 재소자 한명을 수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일년에 100불이 채 안됩니다. 그러나 도적질하는 자에서 제 손으로 수고하여 빈궁한 자에게 선한 일을 하라’는 성경말씀을 따르고 있는 마칸디 교도소의 재소자들의 선한 행동으로 인해 작년 일년 동안에 무려 일천만 그릇의 맛있고 영양가 높은 음식을 매일 무상으로 인근초등학교 유아원의 5만여명 어린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들이 구내 공장에서 일하는 댓가로 얻는 약간의 사례를 가지고 고향에 두고 온 가족에게 일부를 보내고 또 일부는 자기들로 인해 물질적 정신적 손해를 입은 피해자들에게 보내도록 하여 출소 후 화해의 물꼬를 트는 일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년에 거의 700배의 돈을 더 쓰는 캘리포니아주의 교정제도와 마칸디 교도소를 비교하면 어떤 결론에 이르는지 긴 설명이 필요없을 것입니다. 성경적인 방식이 효과적이면서도 공의를 세우는 것을 입증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목적으로 오늘도 이 사역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저희의 뜻에 참여하시어 남의 유익을 위해 땀을 흘리고 있는 재소자들의 수고를 통해 기아에 시달리는 아이들을 포함하여 더 많은 아프리카의 노약층이 혜택을 누리도록 하는 일에 도움을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아프리카 나눔재단 이사장 임종태
이사장 주요 경력
성균관대 경제학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뉴욕주립대(올바니) 경영대학원 석사
정보통신부국제기구과장,기술정책과장 및
국장역임
UPU P4 전문가, 외교부 주중 한국대사관
참사관역임
현재 ㈜시에나텔레콤 대표이사
㈜씨에스 사외이사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평가전문위원
(사)아프리카 나눔재단 임원진경력
김경래 이사 경력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국가정책과정 수료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박사학위수여(Ph D)
중앙일보, 세계일보 기자
경향신문 정치부장, 외신부장
경향신문 정치부장, 외신부장, 편집부국장
구미특파원
사회복지법인 다니엘 상임이사, 이사장
경향신문 편집국장, 이사
한국장로총연합회 회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무총장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재단 상임이사
미래포럼 명예총재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
지정수 이사 경력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대전교도소 소장
교정협회 이사장
소망교도소 이사
아프리카나눔재단 이사장
새희망교회 센터 이사
할렐루야복지재단 상임이사
손종득 이사 경력
을지대학교 환경위생학과 졸업
풍한그룹 세화 근무
PT INKO EREMA JAKARTA,INDONESIA 근무
한국 중소기업 총연합회 사무국장
황희정 이사 경력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산업공학대학원 수료
영국 런던경영대학 국제금융과정 수료
제일은행 국제금융부
영국런던 Korea Frist Investment 이사
도이체방크 상무
(주)KH Chemicals 대표이사 사장
(주)알리아스 회장
박종한 이사 경력
서울대 문리대 물리학사
카이스트 물리학 석사 및 박사
특허청 특허 심사관
현 한림특허법율사무소 대표